식전 기도가 당신을 살 빠지게 한다. 마음챙김 식사법의 놀라운 효과와 8가지 실천 방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loveecho 러브에코입니다!💗


식전 기도가 당신을 살 빠지게 한다?

마음챙김 식사법의 놀라운 효과와 8가지 실천 방법

식전기도수정.jpg

다이어트를 위해 유튜브를 끊임없이 보고, 과도한 정제 탄수화물이 살찌는 주범이라고 해서 저탄수화물 식사법도 해보고 간헐적단식을 하루도 빠짐없이 철저하게 지키고 있는데, 왜 어느순간 몸무게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음식에 대한 집착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요? 도대체 얼마나 더 노력을해야 이 다이어트와 식이장애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스크린샷 2019-10-03 오전 10.16.46.png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이 글에 주목해주세요. 아마도 여러분이 놓치고 있는 아주 중요한 단서를 얻어가실 수 있을거에요.

스크린샷 2019-10-03 오전 10.17.35.png

음식이 차려지자 마자 허겁지겁 먹느라 바쁘고, 스마트폰을 보면서 우걱우걱 순식간에 먹거나, 해야할 일 또는 고민거리를 생각하며 먹다보면 언제먹었는지도 모르게 순식간에 빈 접시를 발견하지 않던가요? 회사에 앉아서 업무를 하다가도 밥 먹은지 얼마지나지 않았는데 입이 심심해서 서랍에 넣어둔 군것질 거리를 꺼내 먹지는 않으신가요? 혹은 분명히 배는 부른데 자꾸만 뭔가 먹고싶어서 계속해서 먹고있는 자신을 발견하지는 않나요? 도대체 우리는 왜 진짜로 배가 고프지도 않으면서, 무언가를 끊임없이 먹고 있는 것일까요?

만약 식사 전에 잠시 멈추고 기도를 하거나 혹은 의식을 집중하는 시간을 갖고, 핸드폰을 내려놓고 온 마음으로 식사를 즐김으로 인해 체중 감량이 일어난다면, 여러분은 이 내용을 믿으실 수 있겠어요? 이 무슨 허무맹랑한 소리인가 싶지요? 그런데 이 내용이 실제 연구결과에 의해 입증된 것이라면요? 그러면 한번 도전해볼만 하지 않을까요?


연구 결과
우리의 뇌는 배부름의 신호를 느끼는데까지 약 20분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일을하거나 핸드폰을 보며 허겁지겁 식사를 한다면, 과연 우리 몸이 필요한 적당량만 섭취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배부름 신호를 느끼기 전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먹는 결과가 일어나겠지요? 17명의 건강한 남성들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천천히 식사를 했을 때 식욕저하를 일으키는 호르몬 반응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https://www.ncbi.nlm.nih.gov/pubmed/19875483
스크린샷 2019-10-03 오전 10.18.31.png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6주간의 의식적인 식사법을 배우는 마음챙김 세미나와 12주 간의 후속 조치 기간에 참가자들의 체중이 평균 4kg 감량했으며, 식욕, 폭식증, 우울증, 스트레스 등에 매우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https://www.ncbi.nlm.nih.gov/pubmed/21130363/
스크린샷 2019-10-03 오전 10.19.30.png

21명의 과체중 또는 비만 남녀들을 대상으로 6개월 간 진행된 또 다른 마음챙김 세미나에서는 참가자들의 체중이 평균 12kg 감량했으며 3달 뒤에도 요요현상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https://www.ncbi.nlm.nih.gov/pubmed/22440077/

그렇다면 이러한 마음챙김 혹은 의식적인 식사법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사실 이 방법은 단순히 이 짧은 영상으로 간단하게 알려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몇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으니, 우선 이 방법들을 기억해두시고 삶에 적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스크린샷 2019-10-03 오전 10.20.09.png

첫번째, 음식이 차려지면 바로 먹지 않고 30초간 감사 기도를 하거나 30초간 천천히 호흡에 집중하세요.
두번째, 음식을 바라보며 재료가 재배되는 과정부터 식탁에 오기까지의 과정을 천천히 상상해보세요.
세번째, 내가 지금 왜 식사를 하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진짜 배가 고파서인지, 혹은 왠지 모르게 허전해서인지 등 내가 먹고자 하는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요. 만약 허전해서 먹는다해도 죄책감은 갖지 말고 그냥 이유만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네번째,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식사를 하세요. 정해진 시간은 없지만 20분을 기준으로 잡고 그 전에 식사를 끝내지 말자는 생각으로 천천히 드세요.
다섯번째, 한입, 한입, 입에서 느껴지는 음식의 풍미와 맛에 집중을 하며 음식을 마음껏 즐기세요.
여섯번째, 천천히 꼭꼭 씹어서 음식을 먹고, 음식을 삼키기 전까지는 손에서 식기류를 내려놓고 다 삼킨 뒤 다시 음식을 드세요.
일곱번째, TV나 핸드폰을 보지 않고 식사에만 집중하세요. 하지만 같이 식사하는 분들과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것은 괜찮아요.
여덟번째, 음식이 주는 느낌과 감정적 변화에 집중해보세요.

스크린샷 2019-10-03 오전 10.21.21.png

의식적인 마음챙김 식사법은 물론 이 외에도 더욱 깊은 내용과 방법이 있는 만큼 관련 서적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실천 가능합니다. 다만 여러분이 지금 당장 실천해 보고 싶다면, 무엇보다도 이 세가지만을 꼭 기억해주세요.

1)천천히, 2) 식사에만 집중하며, 3) 감사하며 먹기.

스크린샷 2019-10-03 오전 10.21.43.png

물론 이 영상은 단순히 의식적인 식사법만 하면 아무거나 막 먹어도 체중감량을 이룰 수 있다는 내용은 당연히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놓치고 있는 정신적인 부분도 우리의 건강, 그리고 다이어트에 큰 역할을 한다는 측면을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우리의 몸은 단순히 음식이 들어가고 나오는 인풋(input)과 아웃풋(output)만 있는 기계와 같은 것이 절대 아니고, 그외의 다양한 변수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어떤 것을 먹고, 마시고, 어떻게 수면을 취하고,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공기를 마시고, 햇빛을 얼마나 쬐고 등 이 모든 것이 어우러져 우리의 몸 상태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즉, 만약 여러분이 먹는 음식을 철저하게 지키는데도 불구하고 좀처럼 몸 상태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아 고민이거나, 혹은 식이장애로 고생을 하고 계신다면, 식사 전에 잠시 30초 정도 멈추고 감사 기도를 하거나, 식사를 하며 다른 일을 하는 것을 멈추고 차분하게 호흡을 하며 식사에 집중을 하는 의식적인 식사를 하신다면 아마도 즉각적이진 않지만 서서히 변화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거에요.


러브에코 추천 제품

✔천연발효사과식초


1900328 p8_b1_2099-2.jpg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팔로우와 보팅은 제가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러브에코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러브에코 인스타그램 보기


References | 참고 자료

(1) Kokkinos A et al. Eating slowly increases the postprandial response of the anorexigenic gut hormones, peptide YY and glucagon-like peptide-1. J Clin Endocrinol Metab. 2010 Jan;95(1):333-7. https://www.ncbi.nlm.nih.gov/pubmed/19875483

(2) Dalen J et al. Pilot study: Mindful Eating and Living (MEAL): weight, eat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outcomes associated with a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 for people with obesity. Complement Ther Med. 2010 Dec;18(6):260-4. https://www.ncbi.nlm.nih.gov/pubmed/21130363/

(3) Niemeier HM et al. An acceptance-based behavioral intervention for weight loss: a pilot study. Behav Ther. 2012 Jun;43(2):427-35. https://www.ncbi.nlm.nih.gov/pubmed/22440077/


안내문

러브에코의 영상 및 블로그 내용은 정보 전달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 및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또는 예방하는 목적이 아니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의료인의 상담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증상과 관련한 상담 및 진단, 치료는 가까운 진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전문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상 및 블로그에서 추천 드리는 내용 (음식, 생활방식 등)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방법은 아니니 실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은 각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2019. Love Ech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