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가 진짜 건강에 좋을까요? 커피가 몸에 좋은 이유와 커피 고르는 법과 주의사항!


많은 분들이 커피 없이는 하루를 시작하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2016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한국인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1인당 428잔, 즉 하루에 약 1.2잔 인데요. 이 커피가 건강에 이로운지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있는 것 같아요.오늘은 바로 이 커피가 몸에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커피를 마셔야 정말 몸에 좋은 식품이 되는지에 대해서도 다뤄보겠습니다. 커피 종류에 따라서 커피가 건강을 해치는 음식이 될 수 있으니, 꼭 영상 또는 포스팅  끝까지 봐주시고 건강한 커피를 선택하세요!  



커피가 진짜 몸에 좋은가요? 

커피가 당뇨병과 심장질환, 치매와 뇌졸중뿐만 아니라 대장암과 유방암 등 일부 암 예방까지 도움을 준다는 커피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들을 종종 접하게 되는데요, 최근에 커피 관련하여 영국 사우스햄튼 대학에서 (University of Southampton) 종합적인 연구를 다뤘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하루 3~4잔의 커피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결론을 지었고,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심장이나 간 질환, 그리고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적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50만명을 대상으로한 대규모 연구에서 하루 3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의 수명이 더 길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 국제암연구소(IARC),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런던 등 공동연구팀)


커피가 모두에게 좋은 식품인가요? 

커피가 좋다는 여러보고에도 불구하고 또 반대로 커피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연구결과도 상당히 많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제 다음 영상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룰 예정인데, 우선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카페인 분해가 유전적으로 느린 분, 고혈압, 골다공증, 불안장애, 공황장애, 부신기능저하증, 식도역류질병 등의 환자들, 그리고 임신한 여성은 커피 섭취에 있어 주의를 가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정확히 무엇 때문에 커피가 몸에 좋은가요?   

*폴리페놀 

커피가 몸에 이로운 음식인 이유는 바로 이 폴리페놀 때문입니다. 폴리페놀은 노화 및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을 작용을 하며, 날씬한 사람의 장속에 많이 있는 박테로이데테스 문 세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일 수 있지요. 


*카페인 

카페인은 뇌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여 인지 능력 저하를 완화하고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으며, 또한 건강한 사람의 경우 카페인이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인슐린 감수성(Insulin sensitivity)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인슐린 민감성이라고도 하는데, 얼마나 인슐린이 혈당 조절 작용에 잘 반응하는지를 보는 개념이며, 감수성, 즉 민감성이 높을 수록 더욱 적은 양을 인슐린으로 혈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커피의 부작용, 또는 피해야 할 커피가 있나요? 

*잔류 농약 

농장식으로 재배되는 원두는 병충해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각종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을 많이 해서 잔류 농약의 위험성이 매우 큽니다. 그렇게 때문에 유기농커피를 가급적이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독

한 연구에 따르면 초록색 커피콩의 52~92%가 곰팡이독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곰팡이 독소에 노출이되면 심신의 기능이 둔해질뿐만 아니라 심하면 심근증, 암, 고혈압, 신장병, 뇌 손상과 같은 심각한 증상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어떤 커피를 선택해야 할까요?  

 1. 유기농 커피 

잔류 농약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유기농 커피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대규모 생산자를 피하자

대규모 생산자 일수록 곰팡이 독소가 더 많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좀 더 빠르게 많은 양의 원두를 생산 가능토록 각종 농약과 화학비료의 사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3. 너무 저렴한 것은 피하자 

저렴한 커피콩일수록 질 낮은 콩 또는 곰팡이 독소 감염 위험이 클 수 있다고 합니다.   


4. 디카페인 커피를 피하자 

디카페인 커피는 평균적으로 더 많은 곰팡이 독소에 오염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디카페인 커피를 만들때 더 질 낮은 콩을 사용하기도 할 뿐만 아니라, 카페인이 천연 항균 작용을해서 원두에 곰팡이나 미생물이 생기지 않도록 막아주기 때문이에요.   


5. 단일 산지의 원두 

여러 산지의 원두를 혼합한 것보다는 단일 산지의 원두를 고르시는게 좋으시고, 특히나 중앙아메리카산 커피는 독성이 낮은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6. 커피에 열정이 있는 카페를 찾자 

주변에 직접 로스팅하는 기계가 있거나 시간을 들여 정성으로 커피를 연구하는 커피 애호가가 운영하는 카페를 찾으면 조금 더 좋은 품질의 커피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최강의 식사 책을 쓴 저자 데이브 아스프리는 직접 곰팡이독이 없는 깨끗하고 질 좋은 커피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bulletproof.com이라는 사이트에서도 판매하고 아이허브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더라구요. 직구의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아이허브에서 구매하시면 편리할 것 같아요.   



오늘 커피가 몸에 좋은 이유와 또 어떤 커피를 골라야 부작용없이 최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지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매일 한잔씩 마시는 커피를 좋은 커피로 마시고 우리 모두 더욱 더 건강하고 아름다워집시다!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러브에코 채널 구독 ::: 

https://www.youtube.com/c/LoveEchoJin?sub_confirmation=1  


 ::: 러브에코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love_echo_jin   


::: 참고 자료 :::     

1,2)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80131000435 

3) 데이브 아스프리, “최강의식사”, p127, Angle Books, 2017 

4) archive.rsna.org/2005/4418422.html 

5) www.ncbi.nlm.nih.gov/pubmed/21046357,  데이브 아스프리, “최강의식사”, p125, Angle Books, 2017 

6) 새라 고트프리드, “영거”, p144, 움직이는 서재, 2017 *커피 구매팁 부분: 데이브 아스프리, “최강의식사”, Angle Books, 2017  


::: 안내문 ::: 

러브에코의 영상 및 블로그 내용은 정보 전달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 및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또는 예방하는 목적이 아니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의료인의 상담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증상과 관련한 상담 및 진단, 치료는 가까운 진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전문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상 및 블로그에서 추천 드리는 내용 (음식, 생활방식 등)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방법은 아니니 실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은 각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