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리멍텅한 뇌를 리셋하는 방법 | 잠든 당신의 뇌를 깨워라 (치매 예방 및 치료)

안녕하세요!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응원하는 @loveecho 러브에코입니다!💗


당신의 뇌가 고장나는 5가지 '치명적인' 이유

흐리멍텅한 뇌를 리셋하는 방법 | 잠든 당신의 뇌를 깨워라 (치매 예방 및 치료)

제목_없는_아트워크 3.jpg


3초에 1명씩 신규 환자가 발생하는 질병. 해가 갈수록 속수무책으로 늘어나며, 나를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로 만드는 끔찍한 질병 ‘치매’.

매년 발행되는 ‘세계 알츠하이머 보고서 2015년(World Alzheimer Report)’을 인용하면, 2015년 한 해 동안 990만 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3초에 1명씩 발생한 것.

대한민국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현재 치매 유병률은 10%를 넘었으며 2050년에는 15%까지 급상승할 전망입니다. 즉, 65세 이상 노인 7명 중 1명은 치매 환자로 예상되는 것이지요. 또한 65세 이전에 발생하는 조발성 치매도 10년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환자 수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치매가 급증하고 있는 것일까요?


스크린샷 2020-02-06 오전 11.45.09.png

85세 이상은 두 명 중에 한 명은 치매 환자입니다. 그렇다면 2명의 85세 노인이 있다면 한 명은 치매 환자, 한 명은 그 치매 환자를 간병하고 있는 상황

알츠하이머 협회에서는 치매는 서서히 악화되는 ‘만성 진행성’ 질환이며 예방과 치료는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치매는 정말로 예방 혹은 치료할 방법이 없는 그저 ‘운 없는 자’에게 찾아오는 끔찍한 불치병일까요?


<잠든 당신의 뇌를 깨워라>의 저자 황성혁 신경외과 전문의는 본인의 놀라운 경험을 통해 독자들에게 말합니다. 치매는 예방할 수도 있으며 불치병 또한 아니라고. 단순히 뇌 속 무언가가 갑자기 고장나서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병이 아니고, 장, 부신, 갑상선 등 여러 장기와의 밀접한 유대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질병이며, 이를 함께 돌보며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면 치료할 수 있는 희망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내용은 절대 65세 이상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 근본적인 원인 제거는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며, 대다수의 현대인들은 치매의 위험과 결코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저자는 30대부터 대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럼 저와 아름답고 존엄하게 늙어가는 비밀의 문으로 함께 들어가실까요?




치매에 왜 걸릴까?

혹시 치매에 왜 걸리는지 알고 계신가요? 고혈압, 당뇨, 대사증후군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발생하는 질병이라는 것을 알고 이를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해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만약 30년 뒤 치매에 걸린 7명 중 한명이 되지 않으려면, 치매 또한 걸리는 원인을 알아야하고 예방해야 하지 않을까요?

우선 중요한 팩트 한 가지는 당뇨 환자의 치매 발생 빈도는 정상인의 약 2-4배에 이른다고 하며, 고혈압 또한 치매 위험도를 약 2배 정도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당뇨, 고혈압 등의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 노력으로 치매 또한 예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인 1. 과도한 탄수화물


알츠하이머 치매, 혈관성 치매 등의 치매 환자에서는 대부분 심한 ‘뇌 위축’이 확인되며 뇌의 용적이 줄어든다는 것은 그만큼 뇌세포의 수나 크기가 감소되었다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알코올성 뇌 위축’으로 심할 경우 ‘알코올성 치매’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은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로 인한 평균 혈당의 상승’입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으면 당연히 뇌 위축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저명한 신경학 저널의 논문에 따르면 당화혈색소(과거 3개월 정도의 평균 혈당을 반영) 수치와 뇌 위축의 정도가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당화혈색소가 높을 수록 뇌 위축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즉,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가 혈당 상승을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뇌 위축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지요. (*자세한 기전은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스크린샷 2020-02-06 오전 11.47.44.png


원인 2. 빈혈


저자가 치매 환자들을 진료하며 발견한 공통점 중 한가지는 이들은 정상인에 비해 빈혈이 훨씬 많았으며, 평균 혈색소의 수치가 확실히 낮다는 점입니다. 피가 부족하면 뇌뿐만 아니라, 모든 장기에 도달하는 혈액량이 부족해집니다. 혈액에서 공급받는 산소 및 각종 영양소 등을 장기적으로 적게 공급받으면, 세포들은 ‘에너지 부족 상태’에 빠지게 되고 세포의 수명 단축으로 이어집니다. 장기들의 기능이 점점 떨어지고 노화도 빨리 진행되며, 뇌세포에도 이런 일이 일어나고 기능저하 및 심한 경우 치매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고탄수화물 식이를 하면 몸이 당을 대사하는 시스템으로 움직이므로, 당대사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비타민 B군과 미네랄이 소진되는데, 비타민B군과 미네랄은 철분과 더불어 적혈구 등을 생산하는데 필수적이므로 부족해지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지요.


원인 3. 갑상선 기능저하/부신


갑상선과 부신은 우리 몸에서 엔진과 같은 장기이며, 뇌, 갑상선, 부신은 하나의 팀으로 움직이며 이중 어느 하나라도 기능이 떨어지면 팀 전원의 기능이 같이 떨어지는 운명 공동체입니다. 즉, 뇌 건강을 위해서는 갑상선과 부신이 건강해야 한다는 것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치매 발병 위험 또한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이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포 내에 존재하는 ‘에너지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이상을 해결해야 하며,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개선시켜 갑상선 기능을 좋아지게 하면 뇌의 기능도 같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0-02-06 오전 11.48.39.png


원인 4. 장


뇌와 생사고락을 함께하는 ‘운명 공동체’가 또 있는데, 바로 ‘제2의 뇌’라 불리는 장입니다. 장관 신경계는 뇌척수 신경계와 정보를 교환하면서 교류하므로 뇌가 나빠지면 장이 나빠지고 반대로 장이 나빠지면 뇌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원인 5. 저콜레스테롤


치매 환자에게 콜레스테롤 저하 현상은 아주 흔하게 관찰되는데요. 뇌는 수분을 빼면 60~80%가 지방이며 체내 총 콜레스테롤의 25%이상이 뇌에 존재합니다. 몸에 콜레스테롤이 부족하면 가장 먼저 치명타를 입을 장기는 무엇일까요? 저콜레스테롤 혈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치매 환자인 65세 이상의 노인들은 비교적 충분한 지방 섭취를 하지 않고 있으며 소화가 쉽다는 이유로 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 섭취하기에 이러한 식단이 저콜레스테롤 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지요.


이 외에도 저자는 다양한 원인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설명하여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치매 발생 원인을 안내합니다




치매 예방 및 치료 방법은?


<잠든 당신의 뇌를 깨워라>에서는 저자가 제시한 여러가지 원인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치료 방법과 놀라운 효과를 제시합니다.

미토콘드리아 리셋


세포 내의 에너지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 기능 이상과 갑상선 기능 저하, 제2형 당뇨, 치매가 연관이 있는만큼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을 집중적으로 리셋 시킨다면 이 모든 증상의 개선 및 치료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우선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활성 산소’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공식품 섭취, 고탄수화물 식이, 과식, 과도한 운동, 자외선 과다 노출, 술과 담배, 스트레스를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활성 산소 발생을 아예 막기란 불가능 하기에 이를 중화시키는 ‘항산화 물질’을 저자는 제시합니다. 저자는 코엔자임Q10 고용량 요법 (300-600mg) 복용을 추천하고 있으며, (미토큐 MitoQ를 강력 추천하나 아직 국내 미출시) 이 외에도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을 예방 및 기능 향상, 재활용, 복구 등의 다양한 미토콘드리아 리셋 방법을 제시합니다.

뇌 리셋 케톤식 = 저탄수화물 케톤식 + MCT오일 (하루 30~60g, 15g이면 큰 숟가락 1스푼 정도, 처음부터 많이 먹으면 설사 가능. 점차 늘려야 함)+ 오메가3(EPA+DHA) 최소 2~4g

스크린샷 2020-02-06 오전 11.51.08.png



앞서 언급한 여러가지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저자는 혈관력, 수면력, 장치료 방법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만 그중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식단입니다. 저자가 고안한 ‘뇌 리셋 케톤식’의 핵심은 저탄수화물 식이이며 탄수화물 섭취를 약 70~100g 정도로 줄이고, 섭취하는 100g 이하의 탄수화물의 경우에도 좋은 채소와 소량의 쌀밥 정도의 좋은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입니다. ‘뇌 리셋 케톤식’에서 중요한 한가지는 MCT오일 섭취인데요. MCT오일은 중쇄지방산의 약자인데 흡수 및 대사 속도가 빨라서 ‘저에너지’ 상태의 치매 환자에게 극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중요한 핵심 또 한가지는 오메가3 복용입니다. 오메가3는 세포막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부드러워진 뇌 세포막을 통해 케톤체가 자유롭게 드나들며 에너지를 생성하고 케톤체의 항산화 효과를 통해 손상된 뇌세포를 복구하기 시작합니다.

‘뇌 리셋 케톤식’을 6개월~1년 정도 꾸준하게 실천하면 인지기능의 향상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 다룬 내용은 치매 예방을 위한 방법이지만 그 원인이 결국 세포의 에너지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로 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건강, 갑상선과 부신 기능, 각종 생활습관병에도 적용될 수 있기에 현대인들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즉, 하루라도 더 활기차고 주체적인 삶을 누리기 위해 우리의 미토콘드리아를 건강하게 만들어봐요!

이 외에도 더욱 자세한 방법을 확인하시려면 <잠든 당신의 뇌를 깨워라>를 확인해주세요.

스크린샷 2020-01-27 오전 11.41.10.png


영상으로 더욱 이해하기 쉽게 이 내용을 확인하세요🔥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God bless you!


1900328 p8_b1_2099-2.jpg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팔로우와 보팅은 제가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러브에코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러브에코 인스타그램 보기


References | 참고 자료

잠든 당신의 뇌를 깨워라. 황성혁, 이영훈, 2020, 북앤에듀


안내문

러브에코의 영상 및 블로그 내용은 정보 전달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 및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또는 예방하는 목적이 아니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의료인의 상담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증상과 관련한 상담 및 진단, 치료는 가까운 진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전문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상 및 블로그에서 추천 드리는 내용 (음식, 생활방식 등)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방법은 아니니 실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은 각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2020. Love Ech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