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중 가장 많이하는 실수 5가지

안녕하세요!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응원하는 @loveecho 러브에코입니다!💗


간헐적 단식 하고 계신가요?

간헐적 단식 중 가장 많이하는 실수 5가지

간헐적단식실수.jpg


간헐적 단식을 통해 체중감량을 많이 하고 더 젊어보이며 건강해지는 등 여러가지 효과가 입증되며 날이 갈 수록 간헐적 단식의 인기는 더해 가는데요. 특히 다른 다이어트와는 달리 별도의 비용도 들지 않고 식단을 준비할 필요도 없으며, 오히려 돈이 절약되는 가장 손쉬운 다이어트라 많은 분들이 부담없이 시도하는 방법이에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시도하는 만큼, 간헐적 단식에 대해 정확히 잘 모르고 실수하는 부분도 종종 있어요. 이 영상에서 간헐적 단식 중 가장 많이 하는 실수 5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무리한 시작

간헐적단식 방법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이 하루에 16~20시간 단식을 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저녁 7시에 식사를 마쳤다면 다음날 아침을 거르고 오전 11시 이후에 첫 식사를 하는 방법이에요. 그런데 만약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아침을 먹어왔는데 하루만에 이렇게 무리하게 간헐적단식을 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폭식을 하게될 수 있어요. 따라서 처음 시작할때는 무리하지 않고 평소 본인의 식사 시간보다 1~2시간만 늦추는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사람들은 수면중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만큼, 어느정도 단식 시간에 익숙해져있기에 이렇게 한시간씩 단식 시간을 늘리면 금방 적응해갈 수 있어요. 즉, 평소 저녁 8시에 식사를 마치고 다음날 아침 8시에 식사를 했다면 이미 12시간 단식을 해왔던 것이므로 1~2시간만 늘려 오전 9~10시쯤 첫 식사를 하는 방식으로 시작해보세요.

2. 잘못된 시간

사람들의 몸상태와 식습관은 모두 다르고, 처한 상황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고려해서 간헐적단식 시간을 정해야합니다. 예를들어 가끔 아침을 거르더라도 큰무리가 없는 분들이 있고, 오히려 저녁을 거르는게 더 편한 분들도 있어요. 저의 경우에는 아침 식사를 하면 오히려 그날 더 많이 먹게될 뿐만 아니라 속이 더부룩하고 컨디션도 좋지 않기에 전날 저녁부터 다음날 점심전까지 18시간 단식을하고 있는데, 저녁은 평소보다 한시간이라도 일찍 마친다면 밤에 야식의 유혹이 밀려오더라구요. 따라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시간으로 적용하시는게 가장 좋고, 어떤 시간이 잘 맞는지 모른다면 처음에 몇번 각기 다른 시간으로 시도를 해보세요.

그리고 또 한가지 고려해야할 점은 사회적 상황 등 본인이 처한 상황에 잘 맞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잦은 저녁약속이나 회식을 하는 분이시라면, 아마도 아침, 점심을 먹고 저녁을 거르는 간헐적 단식을 하게될 경우,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포기하게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잘못된 식단

간헐적단식의 이점이 많이 거론되면서 많은 분들이 단순히 단식 시간만 지키면 된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식단의 변화없이 평소에 먹는 정크푸드와 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빵과 흰쌀밥과 같은 정제탄수화물, 그리고 설탕과 단음료와 같은 당분 위주의 식사를 하면 급격한 혈당상승과 저하가 일어나 심한 공복과 지속적으로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가 생기기에 간헐적 단식을 지속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을 할때는 정제 탄수화물을 피하고 탄수화물을 섭취할 경우 현미와 같은 전곡류,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로 섭취하여 혈당 상승과 저하가 완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해야 합니다. 지방을 섭취하면 더 많은 포만감을 줄 수 있고 전체 식사 섭취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하니 식사 시 올리브유와 같은 양질의 지방도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거나 먹고 싶어서 간헐적단식을 선택했다는 분들도 있는데, 이 경우 오랜시간 공복 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일으켜 췌장에 무리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폭식으로 이어져 장기적으로 다이어트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모르고 단식 깨기

간헐적단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중, 단식 시간 동안 해독주스와 같은 야채주스나 과일주스를 드시는 분들이 가끔 있는데요. 물론 이러한 해독주스는 건강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과일과 야채 또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기에 이는 단식을 깨는 행위 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해독주스도 단식 시간이 아닌, 식사 시간 동안에만 드셔야 합니다.

단백질파우더 또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단식 중에 먹으면 안되며, 스테비아와 에리스리톨 등 그 어떠한 감미료도 단식 중에는 드시지 말아야 합니다. 스테비아와 에리스리톨과 같은 감미료는 설탕과 다르게 혈당 상승을 시키지 않거나 아주 미미하게 시키기 때문에 설탕 대체품으로 많이 활용하지만, 입안에서 단맛이 느껴지는 것 자체만으로도 지방저장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단식 시간 동안에는 꼭 피해주세요.

5. 부족한 채소 섭취

우리 몸은 충분한 채소 섭취를 통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우리 몸에 작용하는 역할은 셀수 없이 많은데, 만약 결핍된다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이롭지 못합니다. 아무리 간헐적 단식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결핍된다면 그 장점을 경험하지 못할 수 있어요. 또한 채소에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장건강은 다이어트 뿐만아니라 면역력과 행복감 등 우리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채소를 꼭 챙겨먹어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며 가장 많이 하는 실수 5가지를 알아봤는데요, 무엇보다도 간헐적 단식은 한번에 잠깐 몰아서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고 평생의 식습관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아요. 따라서 한달정도 다이어트를 위해 간헐적 단식을 잠깐 하시기 보다는 우리 몸이 공복의 힘을 계속해서 얻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유지해주세요. 아마도 한번 경험해 보신다면 공복이 주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에 앞으로도 계속해서 유지하고 싶으실 거에요.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영상으로 더욱 이해하기 쉽게 이 내용을 확인하세요🔥


러브에코 추천 제품

✔천연발효사과식초


1900328 p8_b1_2099-2.jpg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팔로우와 보팅은 제가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러브에코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러브에코 인스타그램 보기


안내문

러브에코의 영상 및 블로그 내용은 정보 전달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 및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또는 예방하는 목적이 아니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의료인의 상담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증상과 관련한 상담 및 진단, 치료는 가까운 진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전문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상 및 블로그에서 추천 드리는 내용 (음식, 생활방식 등)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방법은 아니니 실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은 각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2019. Love Ech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