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먹으면 살이 찔까? vs 안 찔까?

안녕하세요!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응원하는 @loveecho 러브에코입니다!💗


단백질 먹으면 살이 찔까요? 안 찔까요?

단백질과 인슐린 분비

단백질 인슐린.jpg


단백질은 단식 중에 먹어도 될까요? 단백질 먹으면 살이 찔까요 안찔까요? 단식 중에 단백질 파우더는 먹어도 될까요? 탄수화물을 먹으면 안된다는 것은 명확하지만, 단백질은 다소 모호한 영역에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제 영상에서 단백질을 인슐린 분비적인 측면으로 다뤄봤습니다.



포도당신생합성?


단백질도 너무 많이 먹으면 당으로 변한다는 말 때문에 저탄수화물 식단을 하시는 분들이 단백질 섭취도 다소 민감하게 생각하시는데요. 과연 그 부분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망설여야 하는 것일까요?

스크린샷 2019-10-10 오전 11.44.45.png



Benjamin Bikman 박사님의 연구 결과


스크린샷 2019-10-10 오전 11.48.46.png

*해당 내용은 Benjamin Bikman 박사님의 연구 결과로만 다뤄진 내용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100% 정답이라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단백질과 인슐린 분비


먼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같은 종류와 같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더라도, 개인의 현재 인슐린 대 글루카곤 비율, 즉 현재 체내 인슐린 농도에 따라서 단백질 섭취 시 인슐린 분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놀랍지요?

스크린샷 2019-10-10 오전 11.50.05.png

일반식 그룹

평소 일반식을 하는 그룹이 단백질(1g/kg 알라닌)을 섭취했을 때, 인슐린 대 글루카곤 비율이 무려 17.5배나 상승했다고 합니다.

저탄수화물식 그룹

평소 저탄수화물식을 하는 그룹이 단백질(1g/kg 알라닌)을 섭취했을 때, 인슐린 대 글루카곤 비율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24시간 이상 단식 그룹

24시간 이상 단식을 한 그룹이 단백질(1g/kg 알라닌)을 섭취했을 때, 오히려 인슐린 보다 글루카곤 비율이 더욱 높아졌다고 합니다.

결론

즉, 체내 인슐린 농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단백질 섭취 시 인슐린 분비가 더욱 많이 된다는 것입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스크린샷 2019-10-10 오전 11.59.33.png


정말 똑똑한 우리 몸!


스크린샷 2019-10-10 오후 12.04.12.png

만약 단식 상태, 즉 체내 혈당이 높지 않은 상태에서 인슐린 분비가 늘어난다면, 미미하게 남아있는 최소 수준의 포도당 마저도 빠르게 세포와 지방 속으로 모두 밀어 넣게되고, 글루카곤 레벨이 반대로 낮아지면서 포도당신생합성 또한 중단되어 저혈당 쇼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상으로 더욱 이해하기 쉽게 이 내용을 확인하세요🔥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God bless you!


러브에코 추천 제품

✔천연발효사과식초

러브에코 추천도서

✔︎비만코드
✔︎독소를 비우는 몸


1900328 p8_b1_2099-2.jpg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팔로우와 보팅은 제가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러브에코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러브에코 인스타그램 보기


References | 참고 자료

Benjamin Bikman 박사님 영상


안내문

러브에코의 영상 및 블로그 내용은 정보 전달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 및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또는 예방하는 목적이 아니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의료인의 상담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증상과 관련한 상담 및 진단, 치료는 가까운 진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전문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상 및 블로그에서 추천 드리는 내용 (음식, 생활방식 등)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방법은 아니니 실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은 각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2019. Love Ech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