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가 몸에 해로울 수 있다? 커피가 진짜 슈퍼푸드인가요? 커피 마시기 전 주의사항! LCHF/고지저탄/최강의식사/방탄커피

한국인들이 하루 평균 1.2잔을 마시는 커피! 

커피가 건강에 이롭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밝혀지며 나날이 그 인기가 더해지고 있는데요, 특히나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인기와 함께 커피에 버터를 넣어먹는 방탄커피의 인기도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어요. 그런데 이 커피는 유전과 질병 그리고 임신 유무에 따라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커피를 되도록이면 피해야하실 분들이 어떤 분들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유전적 요인


카페인 분해가 느린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아침에 커피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생기고 초조해지고 신경질적이 된다고합니다. 이 경우에는 커피를 마시면 오히려 심장 질환의 위험이 생길 수 있어요. 간단하게 본인의 체질이 커피와 잘 맞는지를 테스트 해보시는 방법은, 평소에 커피를 즐겨 마시는 분이시라면 커피대신 카페인이 최소 절반 가량인 음료로 일주일간 바꿔 마신 후, 컨디션과 수면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지켜보시면 됩니다. 만약 이렇게 했을 때 덜 피곤하고 숙면을 취하신다면 커피가 체질에 맞지 않는다고 보실 수 있어요. 카페인이 커피의 반 정도 수준인 음료는 녹차나 마테차 등이 있습니다.1)  


 커피1컵 = 카페인 100밀리그램 

녹차 1컵 = 카페인 40-60 밀리그램 

마테차 1컵 =35-60밀리그램   


고혈압 


건강한 남성이 125-250밀리그램의 카페인(약 1-2잔)을 섭취했는데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증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특히나 혈압이 정상인 사람들보다 고혈압에 가까운 사람들에게서 더욱 두드러지는 특성을 보였다고 해요. 대부분 건강에 큰 영향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고혈압환자의 경우 커피를 마실 때는 주의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2)   


녹내장 


커피를 한잔만 마셔도 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었기에, 녹내장이 있으시면 4~6주 정도 커피를 끊으신 후 안압이 내려가는지 확인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골다공증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소변에서 칼슘 배출량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많은 양을 마시면 골밀도가 낮아지고 뼈 손실이 증가하며 골반뼈의 골절 위험이 높아진다고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고해요. 3) 따라서 골다공증이 있으신 분은 커피를 멀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공황장애 


공황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많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도록 했는데 공황발작을 일으킬 때와 비슷한 증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몸무게 1kg당10밀리그램, 70kg인 사람이 대략 7잔, 840~1680ml)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공황장애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일어 났고 가족력 없는 사람들에겐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유전적인 영향이 함께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4)   


불안장애 


카페인의 과도한 섭취는 조바심, 조급증, 떨림, 불면증, 맥박상승을 유발하는데요,  정신질병으로 6개월간 입원한 경험이 있는 환자 14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3주동안 커피를 끊었더니 불안증, 조급증, 적대감, 의심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시 커피를 마시니 증상이 재발했다고 해요. 5)   


역류성식도염 


카페인은 식도의 괄약근을 약하게 하고 위산을 만들어내 역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민감한 사람에게 식도역류를 일으킬 수 있어요. 이런 경우 가급적이면 커피를 피하시는게 좋으시고 공복보다는 식후 1시간 정도 이후에 마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6)  


부신기능저하증  


만성피로, 무기력감, 거식증, 식욕부진, 체중감소, 저혈압 등의 증상이 있는 부신기능저하증이 있는 분들은 커피를 지나치게 마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려요. 커피는 부신을 자극해 여러가지 호르몬을 분비하게끔 하여 마시는 동안에는 기분이 상승되거나 집중력이 좋아지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는 부신을 자극해 발생하는 현상이라서 부신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7) 

그리고 정작 몸이 쉬어야 하는데 커피를 마셔서 일시적으로 피곤함을 모르고 쉬어야 하는 타이밍을 놓쳐 부신 기능에 더욱 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임신한 여성 


임신 중 카페인은 조기출산 및 저체중아 출산과 영향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카페인은 태반을 통과에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임신 중에는 커피를 피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어떤분들이 커피 섭취에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는데요. 건강에 이로운 면이 많은 커피가 어떤분들에게는 해로운 식품이 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시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과도한 양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으니 본인에게 무리가 가지 않는 선을 잘 관찰하시고 섭취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러브에코 채널 구독 :::

https://www.youtube.com/c/LoveEchoJin?sub_confirmation=1  


::: 러브에코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love_echo_jin  


::: 참고 자료 :::     

1) 새라 고트프리드, “영거”, p143, 움직이는 서재, 2017 

2) 앨런 개비, “우리집 주치의 자연의학”, p93 

3) 앨런 개비, “우리집 주치의 자연의학”, p119 

4) 앨런 개비, “우리집 주치의 자연의학”, p153 

5) 앨런 개비, “우리집 주치의 자연의학”, p402-403 

6) 앨런 개비, “우리집 주치의 자연의학”, p501 

7)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388251  


::: 안내문 ::: 

러브에코의 영상 및 블로그 내용은 정보 전달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 및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또는 예방하는 목적이 아니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의료인의 상담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증상과 관련한 상담 및 진단, 치료는 가까운 진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전문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상 및 블로그에서 추천 드리는 내용 (음식, 생활방식 등)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방법은 아니니 실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은 각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